아웃컴 관련해서 연구교육국 국장님이 자주 하시는 말씀이 있습니다
"한번으로는 안돼, 여러번해야 아웃컴을 알 수 있어" 

과연, 여러번이란..몇번일까요?ㅎㅎ
저는, 아웃컴을 작년에 처음 접했는데요. 스포츠활동 지원사업의 결과보고를 이해하기 쉽고,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해 보려고 작년에 회의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단체에서 제출한 스포츠활동 지원사업의 결과보고서 대부분의 내용이 "체력이 증가하였다 " " 운동을 해서 키가 자랐다 "는 애매모호한 결론 이었기 때문에 수치로, 측정가능한 결과보고서를 만들기 위해 잠깐 손만 담갔던 적이 있습니다.

그 이후로, 올해, 공익과대안 영역개편을 하면서, 아웃컴을 바탕으로  신청서, 결과보고서를 개편했기 때문에, 저희부서 모두 아웃컴에 대한 공부를 다시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이번 공부에서는 타 단체에서 제출한 결과보고서를 가지고 아웃컴방식으로 다시 재편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사실 너무 어려워서 회의가 미뤄지기를 바라고 바랬던 시간.이라고 지금은 솔직하게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네요^^:

그런데, 그 무시무시한 단어를 만든 아웃컴의 대가 존 로카씨  가 비영리 컨퍼런스에 오다니! 참석을 안할수가 없었습니다.
존로카씨가 말하는 아웃컴.에 대해서 정말 들어보고 싶었거든요 :)

 


ⓒ아름다운재단

존 로카씨는, 아웃컴에 꼭 들어가야 할 내용으로 "단체의 핵심노하우, 과거의 성취, 시장, 고객, 성과, 목표, 상품, 이정표, 주요 요원, 확인&학습, 재정"이 들어가야 한다고 하는데요,
집중워크샵에서는 이 중에서 목표설정에 대한 워크북을 작성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존 로카씨는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사업수행목표를 정확하게 설정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사업수행목표를 작성하려면, 4가지 단계를 거쳐야 한다고 합니다.

먼저 사업의 대상인 ①고객(대상자)의 특성을 파악해야 하고
이후, ② 사업수행목표를 작성합니다 : 이때, 기대하는 변화나, 상황을 상상하고, 성공을위해 요구되는 정도를 구체적으로
③ 3단계는, 얼마나 많은 고객들의 행동변화를 예상하는지 작성합니다. 이때는, 꼭 수치로 적어주어야 합니다.
④ 마지막으로는, 사업수행목표를 달성했는지, 검증하는 단계입니다.

어려우시죠?
현재 진행하고 있는 실직가정대학생 교육비 지원사업으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① 고객(대상자)의 특성 : 대학교 4학년에 재학중인, 마지막학기를 남겨둔, 가장이 3년이내 실직한 경우, 차상위 170%,
② 사업수행 목표(기대하는 행동의 변화) : 졸업 후 취업. 가정경제에 도움이 되는
③ 3단계는, 얼마나 많은 고객들의 행동변화를 예상 : 20명중 20명이 졸업하여 졸업률 100%를 달성한다.
④ 검증 : 졸업 후 재단에 제출하는 졸업증명서를 토대로 확인. 6개월후 설문조사를 통한 취업률 조사

존 로카씨가 말하는 아웃컴은 간단합니다.
활동을 위한 목표설정만큼 수행 능력을 높이는 요인이 없다 고 합니다.
목표가 없다면, 우리는 대부분 과정을 명예롭게 생각하고 결과는 어떻게 되는지 상관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과감하지만, 실현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기준점을 높게 잡는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아름다운재단



존 로카씨는
계획과 실제 행동이 분리될 수 없다고 말합니다. 아웃컴에서는 수행활동이 결과로 이어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끝이 아니라,
목표설정 후 이를 평가하는 검증단계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환경사업과 같이 장기간의 프로젝트면, 중감점검의 목표를 설정하여 결과로 가는 길목을 꾸준히 체크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이번 비영리 컨퍼런스까지 하면 아웃컴에 대한 내용을 세번째 공부하는데...
이 글을 쓰면서도 헷갈리고 어렵습니다. 4번째 5번째 들으면 더 잘 알수 있을까요? ^^

내년에는 배분사업 내 아웃컴이 많이 녹아들 수 있도록, 활동이 결과로 이어지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밖할머니 모금배분국정홍미 간사
20대 중반을 훌쩍 넘은 나이이지만 재단에서는 막내로 밖에서는 할머니로 불립니다. 재미있는 일, 하고싶은 일만 하면서 살고싶은 작은소망을 가지고있습니다. 배분사업 중 미래세대영역 담당하고있습니다.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