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고장 바로알기, 대구 12경을 탐하라"

 

 


아름다운재단 '2015 아동청소년 문화체험활동 지원사업'에 선정된 대구광역시 태전지역아동센터는 먼 곳으로의 여행과 체험보다는 내가 살고 있는 고장을 중심으로 지역의 문화와 유명지를 탐방하면서 내고장을 바로 알아가고자 대구 12경을 돌아보는 야심찬 계획을 짰는데요. 여름이 시작되던 7월 '강정보'를 찾아간 태전지역아동센터의 여정에 코코기자단이 함께 했습니다. 지금부터 그 이야기를 전해드리겠습니다.

 

 


724일 금요일, 조금 흐린 하늘, 얼굴을 스치며 많이도 불어오는 바람.

그 바람을 따라온 발길이 닿은 이 곳은 강정보입니다.

대구 12경에 포함된 강정보는 낙동강의 보로서, 우리나라 이명박 대통령께서 하천 생태계를 복원하기 위해 한국형 녹색 뉴딜을 내세우며 시작한 ‘4대강 사업과정에서 부설되었습니다. 드넓은 강가 근방에 낙동강을 찾는 관람객들을 위한 복합문화공간 디아크보이는데요이 곳 디아크에 오늘 태전지역 아동센터 아이들이 찾아왔답니다.


 

 

 

옹기종기 모여, 함께 손을 잡고 선생님을 뒤따라 가는 아이들설레는 마음으로 디아크를 향해 발걸음을 서둘러 옮기고 있습니다디아크는 세계적인 건축가 하니 라쉬드가 설계하였는데요. 물고기가 뛰어오르는 순간과 물수제비가 물 표면에 닿는 순간의 파장이 잘 표현되어 조형미와 예술미가 뛰어나다는 호평을 받은 디아크 건물을 보고 아이들은 놀라움을 자아냈습니다.

 


 

1층에 들어서니 안내데스크 맞은편에 있는 전시공간이 무척 눈에 띄는데요.

사람의 모습은 닮은 500개여의 조각상들이 나란히 배열되어있습니다. 그리팅맨이라고 불리는 이 조각상은 문화, 인종적 편견을 초월한 평화화 화해의 의미를 담고있습니다. 정결하고 순수함을 상징하는 파란색, 그리고 고개를 숙인 모습에서 겸손과 평등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네요. 아이들은 본격적인 견학에 앞서 이 조각상을 바라보며 우리의 환경, 우리의 삶, 그리고 우리 후손들의 삶이 건강하기를 기원하였습니다.



 

아트갤러리로 들어가니 파란 빛깔과 하얀 색으로 디자인 된 벽과 바닥이 신비한 분위기를 자아내는데요. 이 곳에서는 강에 대한 음악·미술·문학 등 여러 작품들을 감각적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선생님의 인솔이 아닌, 혼자서 체험해보고 싶은 기계나 도구를 선택하였습니다.



 

우리나라의 강문화를 빛내준 세계적인 예술가들의 사진·그림 작품을 감상하고 있는 아이들.

헤드폰에서 들려오는 음악소리, 무지개의 일곱색깔처럼 여러 색을 띄는 강가.

 

두 눈을 감으면 소리가 더 잘 들리기도 해.”

 


 

저를 향해 강물이 밀려오고 있어요. 마치 바닷가처럼요. 강 속에서 헤엄치는 기분이 들어서 신기해요.”

 

 

 

 

지문인식 기능을 가진 커다란 화면에 손가락을 갖다대면 선이 생깁니다. 그릇을 그리면, 화면 위에서 파란 물들이 쏟아져 내려 그릇을 채웁니다. 마치, 우리들이 정수기에 컵을 갖다대면 컵 속에 물이 담기는 것처럼 말이죠.


 


형이 그린 그릇이 작아서 물이 새고있어. 내가 밑에 또다른 그릇을 그려서 물을 받아줄게.”

 

 

 

 


어떤 화면 속에는 까만 물이 담겨있습니다. 물 속에 잉크를 풀은듯이, 시커먼 연탄재같은 것들이 강을 덮고있어 물고기는 한 마리도 찾을 수가 없는데요. 이 화면을 손으로 문지르면 신기하게도 검은 물이 걷히고 파란 물이 드러난답니다.

열심히 화면을 문지르며 깨끗한 강을 만드는 친구를 도우기 위해 하나 둘 모여드는 아이들. 어느덧, 화면 속은 맑고 파란 강물로 가득차고 물고기들이 헤엄쳐다니고 있었습니다. 물고기와 수초를 만져보는 아이들은 환경이 잘 보존되어야 이렇게 예쁜 물고기들을 볼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답니다.

 

 

 

 


 

3층으로 올라가려는 데 1층 중앙에 사진을 찍어주는 기계가 서있습니다. 아이들은 자신의 얼굴이 나오는 것을 신기해하며, 화면 앞으로 모여들어 사진을 찍었습니다.

"하나, , , 찰칵!"


 

3층 옥상에 들어서자, 파란 하늘아래 작은 연못이 보입니다아이들은 시원한 물 속에 손을 넣고 저어보며 연못의 맑고 깨끗한 물의 기운을 느낍니다. 냄새를 맡아보기도 하고, 장난스레 친구를 향해 물줄기를 뿌립니다.


 

 

 

들뜬 기분으로 신나게 놀다가 한 아이의 신발 한 짝이 연못에 빠져버리는 슬프고도 우스운 광경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아이는 신발을 금세 건져내고 웃어넘겼답니다. ^^


 


"얘들아, 저기 봐. 강이 정말로 넓고 푸르단다!"


 


 

선생님이 가리키는 곳을 동시에 쳐다보는 아이들, 아래를 내려다보니 강정고령보가 눈 앞에 펼쳐져 있었습니다. 아이들은 강정보는 수문을 회전시켜 상, 하로 여리게 함으로써 수위조절 및 하전바닥에 쌓인 모래배출 성능이 우수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선생님의 설명에 신기해했답니다.


진수민 센터장님 : "저희 태전지역 아동센터는 아이들에게 생소할 수도 있는 문화재나 역사와 관련된 체험을 많이 하고자해요. 또한 저희가 직접 줄세워 데리고다니며 설명하기보다, 스스로 보고싶거나 듣고싶은 걸 찾아듣도록하고, 퀴즈를 냄으로써 한번 더 기억할 수 있도록 한답니다사실은 저학년뿐만 아니라, 좀 더 큰 고학년 아이들도 여행을 가고싶다는 얘기를 자주해요. 어릴때부터 많이 경험해보지 못한 아쉬움이 커서 그런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우리지역 탐방과 더불어 4대강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심는 좋은 경험을 하기위해 강정보에 왔어요제가 바라는 점은 하나밖에 없어요. 아이들이 센터 건물 안에만 있기보다는, 밖으로 나와 자유롭게 뛰어다니는 활동을 더 많이 하면 좋겠어요. 그러기 위해 저희 센터에게 많은 관심, 격려,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저희를 위해서가 아닌, ‘아이들을 위해서요."

 

하루종일 신비하고 놀라운 경험한 아이들앞으로 아이들의 앞 날들도오늘 하루처럼 소중한 추억으로 채워져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 본 글은 코코기자단에서 작성하였으며, 한국아동단체협의회(http://www.kocconet.or.kr/)의 동의 하에 아름다운재단 지원사업 블로그에 수록하였습니다.


[출처] 내고장 바로알기, 대구 12경을 탐하라 | 작성자 코코기자단 2기 손지은 기자




<아동청소년 문화체험활동 지원사업>은 아름다운재단과 한국아동단체협의회가 파트너쉽을 맺어 공동으로 진행하는 사업입니다. 아름다운재단 꿈꾸는나무기금, 성도지엘삼더기금, 아름다운영화인기금, 효주기금, 행복한쉼표기금을 기반으로 전국 문화소외지역(농어촌, 광산촌, 섬지역 등)에서 저소득가정 아동청소년을 위하여 활동하는 단체나 아동청소년 이용시설 및 양육시설에 아동청소년 문화체험활동(문화예술교육, 현장탐방 등)을 지원합니다. [지원사업 자세히 보기]




 


별나래 변화사업국 사업배분팀전서영

 아이들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꿈꾸는 다음세대' 영역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