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곧 7, 8월이 되면 학생들은 여름방학 생각에, 직장인들은 여름휴가 준비로 한 창 마음이 설레일 듯 합니다.
특히나 요즘과 같이 30도를 훌쩍넘는 고온의 여름 날씨라면 더더욱 말이죠!! @.@;

아름다운재단 2012 청소년 자발적 여행활동 지원사업 '길위의 희망찾기'에 선정된 150여 명의 아이들과 15명의 멘토들 어떻게 하면 여행을 '잘' 다녀올 수 있을까 머리를 맞대어 고민하고 있습니다.
 올 해부터 '길 위의 희망찾기' 지원사업은 아이들이 여행지의 겉 면만 보고 오는 단순관광이나 문화체험이 되기보다는, 여행의 과정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좀 더 성장할 수 있도록 사회적기업 트래블러스맵과 협력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행을 떠나기 전 '여행자 학교'를 통해
내가 떠나는 여행이 어떻게 하면 현지 지역민에게도 도움을 주고, 탄소배출과 같은 환경문제를 고민해 보기도 하고... 현지의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공정여행이 될 수 있다는 것에 대해서도 배워가고 있습니다.

멘토를 담당하고 있는 트래블러스맵에서도 청소년 여행을 진행하고 있어 종종 청소년들과 마주할 기회가 있었지만 대부분의 멘토들은 청소년과의 만남이 조금은 낯설고 부담스러웠습니다.
하지만 그 낯설음도 잠시. 서로가 서로에게 바라는 바를 이야기하고 함께 여행을 다듬어나가는 과정에서 아이들과 멘토간의 어색함은 사라지고 장난 가득한 웃음이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습니다. 
아이들과 좌충우돌 여행을 만들어가고 있는 세 멘토들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


가지각색, 중구난방, 좌충우돌 아홉빛깔! 그래도 좋다. 
(멘토명 : 바라)

                                                     천지팀 '한바탕, 세상을 비빈다' 
                                 (여행지 : 중국 연길, 백두산, 돈화 / 단체명: 정다운주간보호센터) 

‘천지’ 팀은 주로 발달장애(지적,자폐성장애) 친구들로 구성된 팀입니다. 그룹홈에서 아이들과 지내 본 경험이 있긴 하였지만 각자의 특성이 너무나 다른 아이들이기 때문에 멘토링을 시작하기 전 약간의 걱정이 앞섰습니다. 지레 걱정했던 것일까요. 처음 만난 아이들은 여느 아이들과 별로 다를 게 없는 친구들이었습니다. 연예인을 좋아해 공책에 빽빽이 이름을 적는 친구, 사춘기에 접어들어 부쩍 수줍고 말이 없어진 친구, 자신만의 세계에 빠져 이야기에는 도통 관심이 없는 친구까지. 제 눈에는 단지 각자의 특성이 너무 뛰어난 아이들로 보였습니다.

의사표현을 하는 것이 어려운 친구들이 있어 ‘천지’팀의 주제는 사진으로 정했습니다. 사진 선생님과 몇 차례 만나 사진에 대해서 조금 더 배워볼 예정입니다. 여느 사진가들처럼 멋지고 감동을 주는 사진을 찍기는 어렵겠지만 거짓 없는 사진은 보여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이들이 바라보고 느낀 여행이 그대로 사진에 담길 테니까요. 아이들이 담아 낼 여행의 모습, 벌써부터 기대됩니다.
여전히 만나면 정신이 없고, 이야기가 늘 산으로 가버리기 일쑤지만 하나하나 빛이 다른 이 아이들이 참으로 사랑스러워지고 있습니다. 선생님 말을 잘 안 듣다가도 “이거 안하면 백두산 못가”라고 하면 바로 말을 잘 듣는다는 이야기를 전해 들으며, 우리 아이들도 여행에 대한 기대가 크구나 하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일반 아이들과 똑같이 그때그때 자기의 마음과 생각을 표현하는데 한계가 있지만, 아이들 각자의 시간으로 충분히 느끼고 생각할 거라고 믿습니다. 곁에서 아이들의 이야기를 잘 담아 마지막 파티때 그 보따리를 풀 수 있길 바래봅니다. 


“서로가 편하게 이야기 할 수 있는 관계가 된 것 같아요!”
(멘토명 : 파란)

                                                 위저드팀 ' 길위에서 찾은 희망 그리고 나' 
                                      (여행지 : 부산, 거제도, 통영 / 단체명: 작은자리종합사회복지관)

모든 아이들은 생각하는 방식, 말하는 방식, 표현 방식이 다릅니다. 하지만 아이들은 그들 스스로가 이미 무엇이 옳고 그른지 판단해 버린 것 같았어요. 그런 이유 때문인지, 여행계획을 주도하는 아이들과 그들의 의견에 따라가는 아이들 사이에 괴리가 발생하게 됐고요. 어디서부터 어떻게 풀어야 할지 고민이 되었습니다.
우리 팀은 여행을 떠나기 전 여행계획보다 이 점이 더 시급한 해결 과제였어요! 
의외로 놀랐던 건, 조용하고 소심하던 아이들이 그들 나름의 논리적인 의견을 갖고 있었다는 것이었어요. 단지, 말하지 못했을 뿐, 여행을 주도적으로 준비하는 아이들에 대한 고마움과 아무 것도 하지 않는다는 것에 대한 미안함. 그리고 그 미안함 때문에 자신의 의견을 좀 더 강하게 표현하지 못하는 점 등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아이들 스스로가 인지하고 있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두 번째 모임 때 만난 아이들의 상황은 굉장히 많이 바뀌어져 있었어요. 조용하던 아이들은 말이 많아졌지만, 주도하던 아이들은 스트레스가 더 늘어난 것 같은 표정이었죠. 하지만 이 아이들, 요 며칠 간 분명 성장했습니다. 적어도 서로의 의견을 수평적으로 말할 수 있는 관계까지는 진전됐으니까요. 스트레스는 많아지고, 의견수립은 더 더뎌질 겁니다.
하지만 언젠가 이 아이들도 그것이 소통의 첫 걸음이었다는 걸 알게 될 거라 생각합니다. 여행을 다녀온 후 아이들이 많이 기대되네요. 어떤 모습이건 그것이 성장임을 확신 합니다. ‘위저드’팀 화이팅! 

청소년 여행자, 그들만이 만들 수 있는 여행
(멘토명 : 주이)

                   몸뼤팀 ' 대만! 안나오면 쳐들어간다'(여행지 : 대만  / 청소년 개인지원 팀)

올 해 '길 위의 희망찾기' 청소년 자발적 여행지원사업은 단체지원 뿐만 아니라 청소년 개개인의 신청을 받아 선정된 7명의 친구들이 있습니다. 각기 다른 사연을 가지고, 서로 다른 지역에서 살고 있는 청소년들이 모여 한 팀을 이루어 낯선 여행을 떠나게 됩니다.   
서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익숙한 서울을 새롭게 보는 눈을 기르면서 여행에 대한 감각을 키워보는 시간을 갖고자 서울 성곽길에 올랐던 두 번째 모임에서는 팀 이름이 결정되었습니다. 의미 있는 이름들을 찾다가 누군가의 아이디어로 튀어나온 명칭인 ‘몸뻬->몸 to the 뻬’ 여행 중 몸뻬바지(허드렛바지)로 할 수 있는 즐거운 미션들을 상상하며 여행에 유쾌함을 더해 주었습니다.
 
세 번째 모임에서는 테이블에 지구본을 올려놓고 회의를 주도할 의장을 정해 어디로 여행을 갈 것이고 무엇을 할 것인지, 왜 그곳으로 여행을 가려고 하는지에 대한 토론을 하였습니다. 팀원 누구도 가보지 못했고 다른 아시아 나라들에 비해 여행정보도 많지 않은 대만을 다양한 시선으로 만나고, 스스로가 가이드북이 되어 다른 친구들에게 보여주자는 것이 ‘몸 to the 뻬’ 여행자들의 의지입니다.
보다 친환경적인 여행을 하기 위해서 일상생활에서부터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을 이야기하고 직접 행동해보기, 구체적인 여행일정을 자발적으로 계획해보기 등의 여행미션도 진행 중입니다.

단 한 번의 여행으로 아이들이 눈에 띠게 성장하지는 못할 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각자 다른 곳에서 온 친구들이 서로 협력해 자기 역할과 책임을 정하고, 서로가 어떤 특기와 꿈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가고 있는 이 모든 과정을 지켜보고 있자니 이미 새로운 세상을 만나는 여행길 위에 선 청소년 여행자들과 마주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몸 to the 뻬’ 팀원들은 한 친구의 말처럼 선생님이나 부모님이 만든 여행이 아닌 진짜 우리 여행을 만들어 가고 있는 중입니다.
.
.
.

‘진정한 여행이란 새로운 풍경을 보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눈을 가지는 데 있다.’ 고 합니다. 
앞으로 아이들은 여행을 떠나기전 몇 차례의 만남을 더 이어갈 예정입니다. 단순히 여행을 떠나는 게 아니라 스스로 기획을 해서 떠나는 자발적 여행은 어떻게 다를지? 그리고 떠난 그 여행의 길 위에서 아이들은 어떤 것을 찾을 수 있을까요?
다가오는 여름, 여행을 떠날 아이들의 모습, 또 아이들이 풀어 낼 여행 보따리가 기대됩니다. 키도, 마음도 한 뼘쯤은 자라서 오겠지요.
길 위에서 뜨겁게 보낼 이번 여름, 모두의 여행을 응원합니다!




<길위의 희망찾기>지원사업이 궁금하시다면? 클릭!

  *  백두산 화산 폭발하면 어떡하죠? >>                              * 아이들에 대처하는 멘토들의 자세 >>  
    길 떠나는 파티 현장 속으로! >>                                  * 
'길 위의 희망찾기 기금'에 동창하려면? >>
   * 2012 청소년 자발적 여행활동 지원사업 공지문 보기 >>    * 2012 청소년 자발적 여행활동 지원사업 선정발표 >>

 

청춘공작당 Cherish  사업국 │ 장정원
'젊음은 나이가 아니라 생각이 만드는 것이다.
생각하는 물음표와 행동하는 느낌표가 하나가 되었을 때 젊음은 다시 태어난다'
반짝이는 미래세대의 별들을 찾아 좌충우돌 작당 중 입니다.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