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장애아동청소년 맞춤형 보조기구 지원사업 시작하던 날

 


'맞춤' 이라는 단어가 주는 힘은 생각보다 큽니다. 

가게에 진열되어 있는 무수히 많은 물건과는 달리 조금 더 특별한 느낌을 주기도 하고, 똑같이 생긴 수백 가지의 물건과는 달리 조금 더 멋진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어느 누구에게나 알맞은 물건도 좋지만, 나만을 위한 ‘맞춤’ 물건은 나를 더욱 편안하게 하고, 나의 몸에 꼭 '맞춘' 물건은 나를 더 편리하게 합니다. 


그래서 일까요? 나만을 위한 '맞춤 정장' '맞춤 구두' '맞춤 의자' 같은 제품들은 늘어나고 있고, 비용을 더 지불하더라도 내몸에 꼭 맞춘 물건을 구입하고자 하는 사람 또한 늘어나고 있습니다. 

 

2006년 어느 날, 재단은 고민합니다

이렇게 좋은 ‘맞춤’이 지원사업에 적용 된다면 어떨까? ‘맞춤형' 지원이 필요한 대상은 없을까? 

 

2014 장애아동청소년 맞춤형 보조기구 지원을 받은 진우(가명)가족 

 

‘장애아동청소년’을 위한 ‘맞춤형 보조기구’ 지원사업은 이렇게 작은 걸음부터, 천천히 시작했습니다. 전국 등록 장애인수 약 250만명(보건복지부 통계포털 장애인 등록현황, 2013년 12월 기준). 이 중 장애아동수는 약 12만 5천명. 성별, 체형, 장애정도, 가정환경이 모두 다른 12만 5천명의 아이들을 위해, 한명 한명을 위한 보조기구를 지원해 보고자 결심했습니다.


2006년 아름다운재단은 국내최초 '장애유형에 따른 맞춤형 보조기구 지원사업’을 도입하였고, 장애아동청소년들의 욕구와 신체기능에 맞춘 맞춤형 보조기구를 지원함으로써 장애아동청소년의 신체기능 향상은 물론 학습기회 부여, 사회참여를 통한 자립생활을 유도하는데 큰 힘이 되는 사업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이렇게 존재만으로도 남다른 스케일을 자랑하는(^^;) 지원사업이 올해 조금 더 특별하게 사업 시작을 알리는 협약식을 진행하였습니다. 3월이지만 꽃샘추위가 절정을 이루었던 어느 날. ‘2015 장애아동청소년 맞춤형 보조기구 지원사업’을 시작하던 날의 이야기를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재단에 많은 지원사업 중 장애아동청소년 맞춤형 보조기구 지원사업이 특별한 이유는 ‘맞춤’ 때문만은 아닙니다. 재단과 함께하는 파트너쉽 단체가 하나도 둘도 아닌 무려 7개! 올해는 서울/경기, 광주, 대구, 대전, 부산, 인천, 충북까지! 전국 7개 보조기구센터가 사업에 함께하게 되었습니다. 재단에서 가장 큰 회의실에 가득 자리해주신 선생님들 보이시나요? 벌써 2015 사업이 두근두근 기대됩니다.

 

 

 

 

아침일찍 각 지역에서 재단까지 찾아와주신 전국 보조기구센터 선생님들께 감사함을 전하고자, 아름다운재단 박준서 사무총장님의 인사말로 협약식을 시작합니다.

 

“아름다운재단은 지역 보조기구센터와의 파트너쉽을 통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나란히 함께 서는 사회를 만들고자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지역 보조기구센터를 대표하여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 오길승 센터장님의 인사말도 경청하여 들어봅니다. 


“많은 장애아동청소년에게 맞춤형 보조기구는 사회의 일원으로 당당히 설 수 있는 희망입니다.

아름다운재단을 통해 이러한 지원이 더욱 확대되기를 바래봅니다.”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는 재단과 함께 장애아동청소년 맞춤형 보조기구 지원사업을 하나하나 만들어낸 곳 입니다. 사업초기 서울과 경기도만 지원하던 사업을 다른 지역까지 확대하여 전국 7개 지역이 함께할 때 까지 곁에서 변함없이 함께해준 감사하고 고마운 곳 입니다.

 

이제 2015년 더욱 특별해진 장애아동청소년 맞춤형 보조기구 지원사업을 소개하는 시간입니다.


 

2006년 사업을 처음 시작한 이래 9년동안 총 687명의 아동청소년에게 17억 8천만원 가량의 보조기구를 지원하였으며, 함께해주신 기부자님과 기업의 수만해도 1,790명, 기부금 또한 약 20억에 달합니다. 올해는 역대 가장 많은 지역 보조기구센터가 참여하는 만큼, 가장 큰 지원규모인 160명을 지원 예정이라는 야심찬 계획도 말해봅니다.

 

함께해주신 지역 보조기구센터 분들께 현판을 전달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기관을 대표하여 자리해주신 분들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장애아동청소년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 되고자 함께 노력할 것을 약속합니다.

 

 

 

이번 사업에 참여하는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 광주광역시 보조기구센터, 대구광역시 보조기구센터, 대전광역시 보조기구센터, 부산광역시 보조기구센터, 인천광역시 보조기구센터, 충청북도 보조기구센터는 각 지역의 보조기구 지원을 전담하며, 대상자별 신청접수, 현장평가, 기구 지원 및 사용자 훈련, 사후관리 및 만족도 조사를 직접 수행하게 됩니다. 또한, 각 지역 보조기구센터 내 전문가 분들을 통해 대상자와 직접 만나 소통하고, 기구를 주로 사용하게될 곳을 방문하여 장애아동청소년의 신체사이즈와 장애정도에 맞춘 가장 적합한 기구를 지원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이날 가장 먼 곳에서 방문해주신 부산광역시 보조기구센터 하소연 센터장님의 감사말씀으로 이야기를 마무리 해보고자 합니다.


"기부영역 안에서도 이왕이면 다수에게 지원이 되는 형태를 선호하던 시절. 너무나도 절실한 지원이지만 소수에게 고비용으로 주어져야 하는 장애인보조기구 지원은 그야말로 기부 사각지대 였습니다. 이러한 사각지대를 함께 해 준 파트너, 아름다운재단! 아름다운재단의 철학을 고스란히 담아 아름다운 기부자들의 나눔씨앗이 장애아동과 가족들에게 10배, 20배의 삶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함께해서 더욱 힘이나고, 함께해서 더욱 든든한 지역 보조기구센터 분들과  ‘2015 장애아동청소년 맞춤형 보조기구 지원사업’ 멋지게 해보렵니다!

 

2015 장애아동청소년 맞춤형 보조기구 지원사업 신청안내 바로가기

 

[사회적 돌봄] 배분사업이 바라보는 복지는 '사회로 부터 인간다운 삶을 보장받을 권리' 입니다. 주거권, 건강권, 교육문화권, 생계권을 중심으로 취약계층의 사회적 안전망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행복한동행기금]은 중증 장애로 인한 가난, 주의의 따가운 시선, 혼자서는 힘든 외출과 대중교통,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는 교육과 직업, 가난의 대물림을 막고 지역사회에서 독립적인 삶을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호이호이 변화사업국 사업배분팀이형명 간사
배분으로 지구정복을 꿈꿉니다. 꼭 필요한 곳에, 가장 투명하게, 나누겠습니다.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